혁신의료기기 소프트웨어 제조기업 5곳 중 3곳이 Maven CDMS 선택

(JNPMEDI=2022–04–05) 작년 11월 식품의약안전처에서 인공지능(AI) 의료기기, 디지털치료제(DTx)의 허가, 심사 및 규제 지원을 총괄하는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는 소식을 알려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신설된 조직은 우리나라의 선진화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발전하고 있는 의료기기 산업에 대응하기 위함을 밝혀 업계에서는 환영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의료 선진국이라 일컫는 미국에서는 이미 2017년에 FDA가 페어테라퓨틱스에서 개발한 약물중독 디지털치료제를 허가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보험체계를 갖춘 독일 또한 2019년에 디지털 헬스케어법(DVG)을 통과시키고 2020년 8월에는 디지털건강앱(DiGA) 처방 및 급여에 대한 발표를 하는 등 세계 각국의 규제당국은 디지털 의료기기에 대한 지원을 활발히 전개해 나가는 상황입니다.

국내 식약처 또한 2021년에 혁신의료기기 소프트웨어 제조기업에 대한 인증 제도를 신설하여 제품 허가 신청 시 일부 자료를 면제시켜 주는 등 신속한 제품화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1호 기업으로 뷰노가 선정된 이후로 루닛, 코어라인소프트, 휴런이 선정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메디컬에이아이가 5호 기업으로 새롭게 대열에 합류한 바 있습니다. 선정된 기업 모두 탁월한 AI 기술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이후, 임상 시험 단계를 거쳐 보험 수가를 받기 위해 나아가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디지털 의료기기 선도기업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이들 디지털 의료기기 기업 중 절반 이상이 임상시험의 파트너로 JNPMEDI를 선택했다는 사실입니다. 2021년 3월, 2년간의 개발과정을 통해 서비스를 런칭한 ‘Maven CDMS(Clinical Data Management System)’는 기존 제품과 차별화되는 편리한 디자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UX) 제공과 함께, 상황에 맞게 필요한 서비스만 사용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반의 과금 구조를 도입하여 고객기업의 신속하고 정확한 임상시험 수행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기존 의료기기과 비교하여 디지털 의료기기는 AI, 센서 등 관련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기 때문에 이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연구, 개발, 임상시험, 인허가 등 전체 진행과정이 신속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웨어러블 등 외부기기와의 데이터 연결, 분산형 임상시험(DCT) 기능 등을 원활히 지원할 수 있는 임상데이터 관리 솔루션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으며, JNPMEDI의 Maven CDMS가 이들 기업에게서 선택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JNPMEDI는 디지털치료제 기업을 밀착지원하기 위해 전주기 임상지원서비스인 Maven DTx Suite’를 지난 3월 출시한 바 있으며, 한층 가속화하여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 의료기기 트렌드에 맞추어 업계의 핵심 파트너로 성장해 나아갈 계획 입니다.

--

--

--

“Medical Data. Secured.”

Love podcasts or audiobooks? Learn on the go with our new app.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
JNPMEDI Blog

JNPMEDI Blog

“Medical Data. Secured.”

More from Medium

Prototype Process

The Tale of URL Redirection

THE TOP EIGHT Video PROMOTION SERVICES ON YOUTUBE

Freestyle Soccer — Is Performing Soccer Tricks Worthwhile in a Football Match?